갈수록 월급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시대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청년들은 알르바이트를 찾고 직장인들은 부업을 찾고 있습니다.
부업에서도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을 찾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두 가지 부업을 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두 가지나 부업을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온라인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저는 온라인 쇼핑몰 부업을 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쇼핑몰 부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할 절차가 있습니다. 바로 서업자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부업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등록증 발급 및 통신판매업 신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은 필수로 준비되어야 하는 서류입니다.
사업자들을 위한 필수 정보인 사업자등록증발급과 통신판매사업 신고에 대한 절차와 준비물을 아래 설명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쉽게그러면서도 꼼꼼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사업자 등록 할 때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은 크게 개인 사업자와 법인 사업자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가 준비해야 할 서류에는 조금 차이가 있어요.
서류를 미리 확인하고 준비한 후에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자세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사업자가 준비해야 할 서류는
1) 사업자등록신청서
2) 임대차계약서 사본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3) 사업 허가,등록,신고증 사본
(허가,등록,신고 전에 등록하는 경우에
허가 신청서 등의 사본 또는 사업계획서)
4) 동업계약서
공동사업자인 경우
5) 자금출처 명세서
금지금 도.소매업, 액체,기체연료 도.소매업, 재사용 재료 수집 및 판매업, 과제유흥장소 영위자
또한 개인사업자에는 공급대가에 따라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구분되므로 본인에게 맞는 올바른 과세 유형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1) 일반과세자는
연간 공급대가 예상액 4,800만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로 1년에 2번 세금신고를 하는 사람을 말하고 있읍니다.
2) 간이과세자는
연간 공급대가 예상액 4,800만원 미만인 개인사업자로 1년에 1번 세금신고를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다만 연간 공급대가 예상액 4,800만원 미만이라도 간이과세를 적용받을 수 없는 사업자 기준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2. 사업자등록증 발급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업자등록증발급을 진행 받기 위해서는 [신청/제출 >사업자등록신청/정정]으로 들어가주세요.
구비서류가 준비되었다면 관할세무서에 방문해 직접 제출해도 되지만, 홈택스에 이미 가입되어 있고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인터넷으로도 사업자등록 신청과 구비서류 전자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접속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2) ‘신청/제출’ 메뉴에 접속합니다.
3)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 메뉴에 접속합니다.
4)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사업자에 따라 각각의 사업자등록신청 메뉴에 접속합니다.
5) 사업자 등록신청 내역을 기재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기 때문에 인적사항에는 주민등록번호와 성명(대표자)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을 거예요! 그럼 나머지 상호명과 전화번호를 추가 입력해주세요.
휴대전화번호, 사업장전화번호, 자택전화번호 중 하나는 꼭 입력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요.
이때,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한 경우에는 국세 정보문자수신동의 여부도 선택해주세요.
3. 업종 선택
‘업종 입력/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아래 팝업창에서 목록을 조회하고 등록할 수 있어요.
업종코드 옆의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아래 팝업창이 뜨는데요. 해당되는 업종 선택 후 조회하기를 눌러 주세요.
그러면 아래 ‘업종코드 목록’에
관련 ‘업종코드’와 ‘업태명’, ‘세분류명’, ‘세세분류명’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적용범위 및 기준’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풍선말로 뜨는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선택내용이 입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업종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다시 사업자 등록신청 내역을 기재하는 화면으로 돌아와 공동사업자, 사업장유형, 선택사항을 기재하고 ‘저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사업자등록 신청서 작성이 마무리가 됩니다.
제출서류를 등록합니다.
제출서류는 PDF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로 준비하면 되는데 이미지 파일의 경우 스캐너를 이용한다면 200dpi 이상, 디지털카메라나 스마트폰카메라 등을 이용한다면 이미지 크기 1500 x 2100 이상이어야 제출할 수 있습니다.
4. 신청내용 확인 및 전송 등록방법
제출서류 첨부까지 마쳤다면 최종확인 화면에서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지금까지 작성한 사업자등록 신청서 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없이 기재된 것을 확인했다면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 제출 완료!
사업자등록증, 이렇게 금방 누구나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발급 관련하여
몇 가지 주의해야 할 내용을 알려드리자면 사업자 명의를 빌려주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로 사업자 등록을 하고 실제 사업을 영위하는 행위는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경영 활동 중에 대표자 변경, 이사 변경, 감사 변경, 사업장 이전, 지점 설치, 사업목적 변경 등의 변동 사항이 발생하면 등기부등본을 변경 등기 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장의 상호와 사업자등록번호를 명확하게 명시하여야 하며, 대표자 인적 사항 등을 알아보기 쉽게 상세하게, 그리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5. 온라인판매 필수 절차! 통신판매업 신고는 하셨나요?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려는 예비 판매자 님들이 반드시 챙겨야 할 통신판매업 신고 서류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은 예비 판매자 분들이 처음 온라인 판매를 준비하실 때 사업자등록증은 미리 준비를 잘 하시지만 통신판매업신고까지는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업 신고 또한 필수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성공적인 온라인 판매를 위해 입점에도 꼭 필요한 통신판매업신고에 대한 모든 것,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6. 먼저 통신판매업 신고란?
전기통신매체, 광고물 등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통신판매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신고 해야하는 민원사무를 의미해요. 다시 말해서 통신판매를 업으로 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만약 아래 기준에 충족된다면 통신판매업 신고가 면제됩니다.
1) 직전년도 동안 통신판매의 거래횟수가 50회 미만인 경우입니다.
2) 「부가가치세법」 제2조 제4호의 간이과세자인 경우입니다.
그 외 온라인 판매자라면
누구나 반드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쿠팡에서 판매를 하기 원하시는 판매자님 또한
통신판매업 신고는 필수이기 때문에 꼭 하셔야 합니다.
7. 통신판매업 신고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은
방문신청과 온라인신청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각 시, 군, 구청 지역경제과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민원24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통신판매업신고증 수령은 반드시 방문수령이기 때문에 두 번 가기 번거롭다! 하시는 분들은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8. 통신판매업신고 절차
온라인쇼핑몰창업 초기에는 신경 써야 할 것도 많고 여유가 없을 텐데 집에서도 쉽게 발급이 가능하니까 훨씬 간편하고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다음은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을 발급받는 단계입니다.
전자상거래를 통합 통신판매업을 하기 위해서는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을 발급받아 통신판매업 신고 시 첨부서류로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KB은행, 농협, IBK기업은행에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먼저 은행에 가서 통장을 개설하고 은행 홈페이지에서 에스크로 신청서를 작성하면 안전거래 이용확인이 완료되어 발급이 이루어집니다.
9. 통신판매업 신고 단계
정부24홈페이지에서 ‘통신판매업 신고’라고 검색하면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우측에 뜨는 신청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사업용 공인인증서로는 로그인이 안 되고 개인용으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서 양식의 공간을 모두 채워주고 앞서 발급받은 사업자 등록증과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을 업로드하면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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